본문 바로가기

사례와 해설

1세대 1주택 양도세 비과세 관련 분쟁 사례





양도세 과세 여부

1세대 1주택 보유자의 경우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2주택 보유 1주택이 재건축 주택으로 퇴거한 상태라면 어떻게 될까요? 오늘은 양도세 관련된 분쟁 사례를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사건경위

1주택 소유자 A씨는 해당 아파트 재건축 조합 정기총회 결의에 따라 퇴거


기존 아파트 퇴거 시점에 본인 명의로 아파트 추가 매입 및 양도세 납부


기존 1주택 퇴거로 본인이 1세대 1주택 비과세 대상이라 판단하여 관할 세무서에 양도세 환급 요청


관할 세무서 양도세 환급 요청 거부


A씨 세무서를 상대로 양도소득세 부과처분 취소소송 제기


해당 재판부는 A씨가 관할 세무서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서 원고승소 판결을 내렸습니다.





판단해석 

재판부는 주택은 등기 및 건축허가 유무와 관계없이 상시 주거가 가능한 건물을 뜻하며 실제 입주하여 생활이 가능한 구조와 시설을 갖추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이미 주민 전원이 해당 아파트에서 퇴거하여 폐가와 같은 상태라는 점, A씨가 소득세법 규정에 따라 1세대 1주택 적용에 있어 주택 수에 포함되는 조합원의 입주권을 보유하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는 점을 들어 관할 세무서는 A씨가 납부한 양도세를 반환해야 한다고 선고하였습니다.







위 사례에서 보듯이 부동산 관련 법은 상당히 복잡하고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또한 소송을 제기하는 상대가 국가기관이라면 더욱 신중하고 빈틈없는 법리를 바탕으로 재판을 진행해야 합니다. 때문에 해당 소송의 경우 반드시 부동산 전문 변호사의 조력을 얻어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법적분쟁으로 고민이시라면 부동산전문 김성훈 변호사를 찾아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